주민등록등본(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는 방법(정부24 인터넷 신청 및 출력하기)

오늘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 및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쉽고 간편
하게 온라인으로 발급 받아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에서 연말정산 서류를 제출하거나 또는 다양한 업무처리를 위해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를 신청해야 할 때가 가끔식 있는데요, 이럴 때 쉽고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미리 미리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온라인 정부24 민원서비스에 들어가서 신청하고 온라인으로 출력하는 절차까지 쉽고 간편
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께요.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 키워드로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서 <자주찾는 서비스> 코너로 이동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은 발급 건수가 많아서 그런지 빠르게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자주찾는 서비스> 목록에서 쉽게 보여집니다.


출처 : 정부24



2) 발급 신청을 원하는 민원서류 항목을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 신청으로 발급받아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발급 절차를 예를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 신청하기> 와 <비회원 신청하기>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간편하게 <비회원 신청하기>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 민원인의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비회원 신청 페이지로 넘어가서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이용 동의를
누르고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신청자의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추가 기재사항(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주민등록상 주소 확인 절차와 발급 형태(전체 발급, 선택 발급), 수령 방법
(온라인 발급, 등기우편 등)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필자의 경우 직접 프린터로 출력할 것이므로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방식을 선택
하였습니다.




5)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한다.

다음은 인증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인증 방법은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①간편인증 ②공동인증서 ③금융인증서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예전부터 금융인증서를 자주 사용하고 있어서 그 방법으로 빠르게 진행해
보았습니다



위 세 가지 중에서 간편인증은 여러가지 민간인증서를 사용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인증절차로 사용 가능한 민간인증서 종류

우리인증서, 네이버, 하나인증서, 통신사PASS, 페이코, 삼성패스, 국민인증서, 신한인증서,
드림인증,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 토스



6) 민원서류(주민등록등본 등) 발급 완료 및 출력하여 사용한다.

본인 인증절차를 완료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온라인 신청민원이 처리 완료 되었다는
페이지가 페이지가 보여집니다.
프린터를 선택하여 출력하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평소에도 가끔씩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민원서류를 발급 받을 일이 많은데 자주 이용해
보고 느낀 점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어요.

·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고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온라인
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함을 느끼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원하는 서류를 간편하게 출력할 수 있어서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된다.

· 정부24 홈페이지의 깔끔한 화면 구성도 마음에 들고 무엇보다도 간편한 이용 절차와
정확한 민원서비스 처리를 체감할 수 있었다.

·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인터넷 발급을 받을 때 들어가는 비용이
없어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오늘은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 인터넷 발급 신청 절차 및 이용 후기를 정리해
보았어요.

우리 이웃님들 앞으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민원서류 출력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